오늘은 C# 문법 2주차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드디어 1주차에서는 간단하게 입력 및 출력을 하는 것이었다면, 2주차 부터는 본격적으로 로직을 구현하기 위한 문법인 조건문과 반복문부터 배열과 리스트 등 본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지식이 등장했다.
처음 C# 공부를 하게 되다보니, 생각보다 엄청 기초적인 것부터 "이게 왜 이렇게 되지..?" 라는 생각이 많이 들기도 했고,
신경쓸 자잘자잘한 부분도 많다보니 아직도 완전히 내 지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 같다..ㅠㅠ
그래도 꾸준히 계속 VisualStudio를 활용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손에 익도록 코드를 직접 따라서 써보기도하고,
쓰면서 왜 이렇게 작성이 되었을까 생각하다 보니 조금이나마 논리적인 설계가 보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
또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튜터님들을 적극 활용하라는 팀원분의 꿀팁도 있었다(ㅋㅋㅋㅋ)
아직 갈길이 멀고 기초를 다지는 단계인 만큼 조바심 내지않고 나의 페이스대로 지식을 온전히 내것으로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겠다.
조건문
- 주어진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변경하는 제어문
1. if 문
-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 여부를 결정
# 실행할 코드가 여러줄인 경우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일 경우실행할 코드
}
# 실행할 코드가 한줄인 경우
if (조건식)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예시>
int playerScore = 80;
if (playerScore >= 70)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점수는 70점 이상입니다. 합격입니다!");
}
Console.WriteLine("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2. else 문
- if 문에서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를 지정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예시>
int itemCount = 5;
string itemName = "HP 포션";
if (itemCount > 0)
{
Console.WriteLine($"보유한 {itemName}의 수량: {itemCount}");
}
else
{
Console.WriteLine($"보유한 {itemName}이 없습니다.");
}
3. else if 문
- if 문의 조건식이 거짓일 때, 새로운 조건식을 사용하여 실행 여부를 결정
- else 문은 생략 가능
if (조건식1)
{
//조건식1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식2)
{
//조건식2가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
//모든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예시>
int playerScore = 100;
string playerRank = "";
if (playerScore >= 90)
{
playerRank = "Diamond";
}
else if (playerScore >= 80)
{
playerRank = "Platinum";
}
else if (playerScore >= 70)
{
playerRank = "Gold";
}
else if (playerScore >= 60)
{
playerRank = "Silver";
}
else
{
playerRank = "Bronze";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등급은 " + playerRank + "입니다.");
4. 중첩 조건문
- 하나의 조건문 안에 또 다른 조건문이 포함된 형태
int itemLevel = 3; //아이템 레벨
string itemType = "weapon" //아이템 종류
if (itemType == "weapon")
{
if (itemLevel == 1)
{
Console.WriteLine("공격력이 10 증가했습니다."); //레벨1 무기 효과
}
else if (itemLevel == 2)
{
Console.WriteLine("공격력이 20 증가했습니다."); //레벨2 무기 효과
}
else
{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레벨입니다."); //그 외 무기 레벨
}
}
else if (itemType == "Armor")
{
if (itemLevel == 1)
{
Console.WriteLine("방어력이 10 증가했습니다."); //레벨1 방어구 효과
}
else if (itemLevel == 2)
{
Console.WriteLine("방어력이 20 증가했습니다."); //레벨2 방어구 효과
}
else
{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레벨입니다."); //그 외 방어구 레벨
}
}
else
{
//그 외 아이템 종류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종류입니다.");
}
위에서 보이는 구조는 if - else if - else 구조로 된 중첩 조건문이다.
5. switch 문
- 변수나 식의 결과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제어문
- case 문을 사용하여 변수나 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지정
switch (변수나 식)
{
case 값1:
// 값1이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case 값2:
// 값2가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
default:
// 모든 case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예시>
Console.WriteLine("게임을 시작합니다.");
Console.WriteLine("1: 전사 / 2: 마법사 / 3: 궁수");
Console.Write("직업을 선택하세요: ");
string job = Console.ReadLine();
switch (job)
{
case "1":
Console.WriteLine("전사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마법사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case "3";
Console.WriteLine("궁수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올바른 값을 입력해주세요.");
break;
}
Console.WriteLine("게임을 종료합니다.");
6. 3항 연산자
- if 문의 간단한 형태로,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두 값을 선택하는 연산자
(조건식) ? 참일 경우 값 : 거짓일 경우 값;
<예시>
int currentExp = 1200;
int requiredExp = 2000;
# 삼항 연산자
string result = (currentExp >= requiredExp) ? "레벨업 가능" : "레벨업 불가능";
Console.WriteLine(result);
# if else 문
if (currentExp >= requiredExp)
{
Console.WriteLine("레벨업 가능");
}
else
{
Console.WriteLine("레벨업 불가능");
}
조건문 심화 실습
1. 홀수 / 짝수 구분하기
- % (나머지 연산)을 이용하여 짝수 구분
Console.Write("번호를 입력하세요: ");
int number = int.Parse(Console.ReadLine());
if (number % 2 == 0)
{
Console.WriteLine("짝수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홀수입니다.");
}
2. 등급 출력
- else if 문에서 사용된 예시를 switch 문(case)으로 변경
int playerScore = 100;
string playerRank = "";
switch (playerScore / 10)
{
case 10:
case 9:
playerRank = "Diamond";
break;
case 8:
playerRank = "Platinum";
break;
case 7:
playerRank = "Gold";
break;
case 6:
playerRank = "Silver";
break;
default:
playerRank = "Bronze";
break;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등급은 " + playerRank + "입니다.");
3. 로그인 프로그램
- && 와 || 논리연산자 재확인
string id = "myid";
string password = "mypassword";
Console.Write("아이디를 입력하세요: ");
string inputId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string inputPassword = Console.ReadLine();
if (inputId == id && inputPassword == password)
{
Console.WriteLine("로그인 성공!");
}
else
{
Console.WriteLine("로그인 실패...");
}
4. 알파벳 판별 프로그램
- 입력한 문자가 알파벳인지 여부를 판단
Console.Write("문자를 입력하세요: ");
char input = Console.ReadLine()[0];
if (input >= 'a' && input <= 'z' || input >= 'A' && input <= 'Z')
{
Console.WriteLine("알파벳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알파벳이 아닙니다.");
}
반복문
1. for 문
-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을 사용하여 작성
- 초기식 : 반복문이 시작될 때 단 한 번 실행
- 조건식 : 반복문이 실행될 때마다 평가되며, 참(true)인 경우 반복문이 계속 실행
- 증감식 : 반복문이 실행될 때마다 실행
for (초기식; 조선식; 증감식)
{
//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
<예시>
for (int i = 0; i < 10; i++)
{
Console.WriteLine(i);
}
int i = 0;
for (i = 0 ; i < 10 ; i++)
{
Console.WriteLine(i);
}
// 0 ~ 10 사이의 짝수를 출력
for (int i = 0; i <10; i += 2)
{
Console.WriteLine(i);
}
2. while 문
- 조건식이 참(true)인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
while (조건식)
{
//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
<예시>
int i = 0;
while (i < 10)
{
Console.WriteLine(i);
i++;
}
//응용
int count = 0;
while (count < 10)
{
Console.WriteLine("적을 처치했습니다! 남은 적 수: " + (10 - count - 1));
count++;
}
Console.WriteLine("축하합니다! 게임에서 승리하셨습니다!");
3. for 문 VS while 문
<for문>
int sum = 0;
for (int i = 1; i <= 5; i++)
{
sum += i;
}
Console.WriteLine("1부터 5까지의 합은 " + sum + "입니다.");
<while문>
int sum = 0;
int i = 1;
while (i <= 5)
{
sum += i;
i++;
}
Console.WriteLine("1부터 5까지의 합은 " + sum + "입니다.");
- for문은 반복 횟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반복 조건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가독성이 좋음
- while 문은 반복 조건에 따라 조건문의 실행 횟수가 유동적이며, 이에 따라 코드가 더 간결
- 따라서 어떤 반복문을 사용할 것인지는 상황에 맞게 선택
4. do-while 문
- while문과 비슷하지만, 조건식을 검사하기 전에 먼저 코드 블록을 한 번 실행
do
{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
while (조건식);
<예시>
int sum = 0;
int num;
do
{
Console.Write("숫자를 입력하세요 (0 입력 시 종료): ");
num = int.Parse(Console.ReadLine());
sum += num;
} while (num != 0);
Console.WriteLine("합계: " + sum);
5. foreach 문
- 배열이나 컬렉션에 대한 반복문을 작성
foreach (자료형 변수 in 배열 또는 컬렉션)
{
// 배열 또는 컬렉션의 모든 요소에 대해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
<예시>
string[] inventory = { "검", "방패", "활", "화살", "물약" };
foreach (string item in inventory)
{
Console.WriteLine(item);
}
6. 중첩반복문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3; j++)
{
Console.WriteLine("i: {0}, j: {1}", i, j);
}
}
// 구구단 출력
for (int i = 2; i <= 9; i++)
{
for (int j = 1; j <= 9; j++)
{
Console.WriteLine(i + " X " + j + " = " + (i * j));
}
}
7. Break & Continue
- break 는 반복문을 중지시키는 역할
- continue 는 현재 반복을 중지하고 다음 반복을 진행하는 역할
<예시>
for (int i = 1; i <= 10; i++)
{
if (i % 3 == 0)
{
continue; // 3의 배수인 경우 다음 숫자로 넘어감
}
Console.WriteLine(i);
if (i == 7)
{
break; // 7이 출력된 이후에는 반복문을 빠져나감
}
}
int sum = 0;
while (true)
{
Console.Write("숫자를 입력하세요: ");
int input = int.Parse(Console.ReadLine());
if (input == 0)
{
Console.WriteLine("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break;
}
if (input < 0)
{
Console.WriteLine("음수는 무시합니다.");
continue;
}
sum += input;
Console.WriteLine("현재까지의 합: " + sum);
}
Console.WriteLine("합계: " + sum);
반복문 심화 실습
1. 가위바위보
string[] choices = { "가위", "바위", "보" };
string playerChoice = "";
string computerChoice = choices[new Random().Next(0, 3)];
while (playerChoice != computerChoice)
{
Console.Write("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playerChoice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컴퓨터: " + computerChoice);
if (playerChoice == computerChoice)
{
Console.WriteLine("비겼습니다!");
}
else if ((playerChoice == "가위" && computerChoice == "보") ||
(playerChoice == "바위" && computerChoice == "가위") ||
(playerChoice == "보" && computerChoice == "바위"))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승리!");
}
else
{
Console.WriteLine("컴퓨터 승리!");
}
}
2. 숫자 맞추기
int targetNumber = new Random().Next(1, 101); ;
int guess = 0;
int count = 0;
Console.WriteLine("1부터 100 사이의 숫자를 맞춰보세요.");
while (guess != targetNumber)
{
Console.Write("추측한 숫자를 입력하세요: ");
guess = int.Parse(Console.ReadLine());
count++;
if (guess < targetNumber)
{
Console.WriteLine("좀 더 큰 숫자를 입력하세요.");
}
else if (guess > targetNumber)
{
Console.WriteLine("좀 더 작은 숫자를 입력하세요.");
}
else
{
Console.WriteLine("축하합니다! 숫자를 맞추셨습니다.");
Console.WriteLine("시도한 횟수: " + count);
}
}
배열
- 동일한 자료형의 값들이 연속적으로 저장되는 자료 구조
1. 1차원 배열
- 동일한 데이터 유형을 가지는 데이터 요소들을 한 번에 모아서 다룰 수 있는 구조
- 인덱스를 사용하여 요소에 접근 가능
- 선언된 크기만큼의 공간을 메모리에 할당받음
// 배열 선언
데이터_유형[] 배열_이름;
// 배열 초기화
배열_이름 = new 데이터_유형[크기];
// 배열을 한 줄로 선언 및 초기화
데이터_유형[] 배열_이름 = new 데이터_유형[크기];
// 배열 요소에 접근
배열_이름[인덱스] = 값;
값 = 배열_이름[인덱스];
int[] array1 = new int[5]; // 크기가 5인 int형 배열 선언
string[] array2 = new string[3]; // 크기가 3인 string형 배열 선언
int num = 0;
// 배열 초기화
array1[0] = 1;
array1[1] = 2;
array1[2] = 3;
array1[3] = 4;
array1[4] = 5;
num = array1[0];
int[] itemPrices = { 100, 200, 300, 400, 500 };
int totalPrice = 0;
for (int i = 0; i < itemPrices.Length; i++)
{
totalPrice += itemPrices[i];
}
Console.WriteLine("총 아이템 가격: " + totalPrice + " gold");
2.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 배열 만들기
// 플레이어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 스피드를 저장할 배열
int[] playerStats = new int[4];
// 능력치를 랜덤으로 생성하여 배열에 저장
Random rand = new Random();
for (int i = 0; i < playerStats.Length; i++)
{
playerStats[i] = rand.Next(1, 11);
}
// 능력치 출력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공격력: " + playerStats[0]);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방어력: " + playerStats[1]);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체력: " + playerStats[2]);
Console.WriteLine("플레이어의 스피드: " + playerStats[3]);
3. 학생들의 성적 평균 구하기
int[] scores = new int[5]; // 5명의 학생 성적을 저장할 배열
// 성적 입력 받기
for (int i = 0; i < scores.Length; i++)
{
Console.Write("학생 " + (i + 1) + "의 성적을 입력하세요: ");
scores[i] = int.Parse(Console.ReadLine());
}
// 성적 총합 계산
int sum = 0;
for (int i = 0; i < scores.Length; i++)
{
sum += scores[i];
}
// 성적 평균 출력
double average = (double)sum / scores.Length;
Console.WriteLine("성적 평균은 " + average + "입니다.");
4. 배열을 활용한 숫자 맞추기 게임
Random random = new Random(); // 랜덤 객체 생성
int[] numbers = new int[3]; // 3개의 숫자를 저장할 배열
// 3개의 랜덤 숫자 생성하여 배열에 저장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numbers[i] = random.Next(1, 10);
}
int attempt = 0; // 시도 횟수 초기화
while (true)
{
Console.Write("3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1~9): ");
int[] guesses = new int[3];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를 저장할 배열
//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 배열에 저장
for (int i = 0; i < guesses.Length; i++)
{
guesses[i] = int.Parse(Console.ReadLine());
}
int correct = 0; // 맞춘 숫자의 개수 초기화
// 숫자 비교 및 맞춘 개수 계산
for (int i = 0; i < numbers.Length; i++)
{
for (int j = 0; j < guesses.Length; j++)
{
if (numbers[i] == guesses[j])
{
correct++;
break;
}
}
}
attempt++; // 시도 횟수 증가
Console.WriteLine("시도 #" + attempt + ": " + correct + "개의 숫자를 맞추셨습니다.");
// 모든 숫자를 맞춘 경우 게임 종료
if (correct == 3)
{
Console.WriteLine("축하합니다! 모든 숫자를 맞추셨습니다.");
break;
}
}
5. 다차원 배열
- 여러 개의 배열을 하나로 묶어 놓은 배열
- 행과 열로 이루어진 표 형태와 같은 구조
- 2차원, 3차원 등의 형태의 배열을 의미
- C#에서는 다차원 배열을 선언할 때 각 차원의 크기를 지정하여 생성
// 2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int[,] array3 = new int[2, 3]; // 2행 3열의 int형 2차원 배열 선언
// 다차원 배열 초기화
array3[0, 0] = 1;
array3[0, 1] = 2;
array3[0, 2] = 3;
array3[1, 0] = 4;
array3[1, 1] = 5;
array3[1, 2] = 6;
// 선언과 함께 초기화
int[,] array2D = new int[3, 4]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 3차원 배열의 선언과 초기화
int[,,] array3D = new int[2, 3, 4]
{
{ { 1, 2, 3, 4 }, { 5, 6, 7, 8 }, { 9, 10, 11, 12 } },
{ { 13, 14, 15, 16 }, { 17, 18, 19, 20 }, { 21, 22, 23, 24 } }
};
※ 다차원 배열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방법
-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효율적으로 관리
- 2차원 배열은 행, 열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를 다루기 적합
- 3차원 배열은 면, 행, 열로 이루어진 데이터 구조를 다루기 적합
int[,] map = new int[5, 5];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5; j++)
{
map[i, j] = i + j;
}
}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5; j++)
{
Console.Write(map[i, j] + " ");
}
Console.WriteLine();
}
6. 2차원 배열을 사용하여 게임 맵을 구현
int[,] map = new int[5, 5]
{
{ 1, 1, 1, 1, 1 },
{ 1, 0, 0, 0, 1 },
{ 1, 0, 1, 0, 1 },
{ 1, 0, 0, 0, 1 },
{ 1, 1, 1, 1, 1 }
};
for (int i = 0; i < 5; i++)
{
for (int j = 0; j < 5; j++)
{
if (map[i, j] == 1)
{
Console.Write("■ ");
}
else
{
Console.Write("□ ");
}
}
Console.WriteLine();
}
컬렉션
- 자료를 모아 놓은 데이터 구조
- 배열과 비슷한 자료 구조
- 배열과는 다르게 크기가 가변적
- 사용하기 위해서는 System.Collections.Generic 네임스페이스를 추가
1. List
- 가변적인 크기를 갖는 배열
- 생성 시 List에 담을 자료형을 지정
<예시>
List<int> numbers = new List<int>(); // 빈 리스트 생성
numbers.Add(1); // 리스트에 데이터 추가
numbers.Add(2);
numbers.Add(3);
numbers.Remove(2); // 리스트에서 데이터 삭제
foreach(int number in numbers) // 리스트 데이터 출력
{
Console.WriteLine(number);
}
2. Dictionary
- 키와 값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저장
- 중복된 키를 가질 수 없으며, 키와 값의 쌍을 이루어 데이터를 저장
<예시>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Dictionary<string, int> scores = new Dictionary<string, int>(); // 빈 딕셔너리 생성
scores.Add("Alice", 100); // 딕셔너리에 데이터 추가
scores.Add("Bob", 80);
scores.Add("Charlie", 90);
scores.Remove("Bob"); // 딕셔너리에서 데이터 삭제
foreach(KeyValuePair<string, int> pair in scores) // 딕셔너리 데이터 출력
{
Console.WriteLine(pair.Key + ": " + pair.Value);
}
3. Stack
- 후입선출 구조를 가진 자료 구조
<예시>
Stack<int> stack1 = new Stack<int>(); // int형 Stack 선언
// Stack에 요소 추가
stack1.Push(1);
stack1.Push(2);
stack1.Push(3);
// Stack에서 요소 가져오기
int value = stack1.Pop(); // value = 3 (마지막에 추가된 요소)
4. Queue
- 선입선출 구조를 가진 자료 구조
<예시>
Queue<int> queue1 = new Queue<int>(); // int형 Queue 선언
// Queue에 요소 추가
queue1.Enqueue(1);
queue1.Enqueue(2);
queue1.Enqueue(3);
// Queue에서 요소 가져오기
int value = queue1.Dequeue(); // value = 1 (가장 먼저 추가된 요소)
5. HashSet
- 중복되지 않은 요소들로 이루어진 집합
<예시>
HashSet<int> set1 = new HashSet<int>(); // int형 HashSet 선언
// HashSet에 요소 추가
set1.Add(1);
set1.Add(2);
set1.Add(3);
// HashSet에서 요소 가져오기
foreach (int element in set1)
{
Console.WriteLine(element);
}
배열과 리스트
- 리스트는 동적으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 배열과는 다르게 유연한 데이터 구조를 구현할 수 있다.
하지만, 리스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음
1) 메모리 사용량 증가
- 리스트는 배열보다 메모리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시 성능 저하를 유발
2) 데이터 접근 시간 증가
- 리스트는 연결 리스트(linked list)로 구현되기 때문에 배열보다 데이터 접근이 느리므로 남발시 성능 저하를 유발
- C# 에서 리스트는 연결 리스트(linked list)로 직접적으로 생성하지 않는 이상, 동적배열을 이용. 또한 리스트가 연결 리스트의 상위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두 컬렉션은 호환이 불가함
(피드백 감사합니다!)
3) 코드 복잡도 증가
- 리스트의 유연성이 코드 복잡도를 증가시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의 저하를 유발
따라서, 리스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습관
데이터 구조를 선택할 때는, 데이터의 크기와 사용 목적을 고려하여 배열과 리스트 중 적적할 것을 선택
메서드
- 일련의 코드 블록으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독립적인 기능 단위
- 코드의 재사용성과 모듈화를 위해 사용, 필요할 때 호출
- 코드의 재사용성 : 필요할 때 호출하여 작업 수행
- 모듈화 : 코드를 작은 단위로 분리하고 관리
-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 코드가 간결해지고 가독성이 향상. 수정시 해당 메서드만 수정함으로 유지보수의 용이
- 코드의 중복 제거 : 반복적인 작업을 메서드로 묶어 코드 중복 사용 방지
- 코드의 추상화 : 작업 단위를 추상화
1. 메서드 선언과 호출
1. 메서드의 구조와 문법
[접근 제한자] [리털 타입] [메서드 이름] ([매개변수])
{
// 메서드 실행 코드
}
- 접근 제한자(Access Modifier) : 메서드에 접근할 수 있는 범위 지정. 주로 public, private, protected 등을 사용
- 리턴 타입(Return Type) : 메서드가 반환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 반환 값이 없을 경우 void 사용
- 메서드 이름(Method Name) : 메서드 호출시 사용하는 이름
- 매개변수(Parameters) : 메서드에 전달되는 입력 값. 필요한 경우 0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정의
- 메서드 실행에 코드(Method Body) : 중괄호안에 메서드가 수행하는 작업을 구현하는 코드 작성
<예시>
// 예시 1: 반환 값이 없는 메서드
public void SayHello()
{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
// 예시 2: 매개변수가 있는 메서드
public void GreetPerson(string name)
{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 + name + "님!");
}
// 예시 3: 반환 값이 있는 메서드
public int AddNumbers(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
2. 메서드 호출 방법
[메서드 이름]([전달한 매개변수]);
// 예시
AddNumbers(10, 20);
2. 매개변수와 반환값
1. 매개변수의 개념과 활용
- 매개변수는 메서드에 전달되는 입력 값으로, 메서드 내에서 이 값을 활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 가능
- 매개변수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정의, 필요한 경우 0개 이상의 매개변수를 정의
- 매개변수는 메서드 호출 시 전달되는 값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
<예시>
void PrintFullName(string firstName, string lastName)
{
Console.WriteLine("Full Name: " + firstName + " " + lastName);
}
// 메서드 호출
PrintFullName("John", "Doe");
2. 반환값의 개념과 활용
- 반환값은 메서드가 수행한 작업의 결과를 호출자에게 반환하는 값
- 메서드의 리턴 타입에 지정, 해당 타입의 값을 반환
- 메서드 내에서 계산, 조작, 처리한 결과 등을 반환값으로 사용
<예시>
int AddNumbers(int a, int b)
{
int sum = a + b;
return sum;
}
// 메서드 호출 및 반환값 사용
int result = AddNumbers(10, 20);
Console.WriteLine("Sum: " + result);
3. void 형식과 반환값이 없는 메서드
- void는 메서드의 리턴 타입으로 사용, 해당 메서드가 값을 반환하지 않음을 나타냄
- 반환값이 없으면 코드 수행 후 호출자에게 반환하지 않음
<예시>
void PrintMessage(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essage: " + message);
}
// 메서드 호출
PrintMessage("Hello, World!");
void PrintLine()
{
for (int i = 0; i < 10;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void PrintLine2(int count)
{
for (int i = 0; i < count; i++)
{
Console.Write("=");
}
Console.WriteLine();
}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사용 예시]
PrintLine();
PrintLine2(20);
int result = Add(10, 20);
Console.WriteLine(result);
3. 메서드 오버로딩
1. 오버로딩 개념과 활용
- 동일한 이름의 메서드를 다양한 매개변수 목록으로 다중 정의하는 개념
- 매개변수의 개수, 타입, 순서가 다른 여러 메서드를 동일한 이름으로 정의하여 메서드 호출시 적절히 선택되도록 함
- 오버로딩은 메서드의 기능이나 작업은 동일, 입력값에 따라 다르게 동작해야 할 때 사용
<예시>
void PrintMessage(string message)
{
Console.WriteLine("Message: " + message);
}
void PrintMessage(int number)
{
Console.WriteLine("Number: " + number);
}
// 메서드 호출
PrintMessage("Hello, World!"); // 문자열 매개변수를 가진 메서드 호출
PrintMessage(10); // 정수 매개변수를 가진 메서드 호출
int AddNumbers(int a, int b)
{
return a + b;
}
int AddNumbers(int a, int b, int c)
{
return a + b + c;
}
// 메서드 호출
int sum1 = AddNumbers(10, 20); // 두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가진 메서드 호출
int sum2 = AddNumbers(10, 20, 30); // 세 개의 정수 매개변수를 가진 메서드 호출
4. 메서드 활용 사례
1. 코드의 재사용성
-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메서드로 분리하여 코드 재사용성 향상
-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를 여러 곳에서 사용시, 메서드로 정의하여 호출
- 중복 코드 제거, 코드 길이 감소,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향상
2. 가독성과 유지보수성 개선
- 코드의 일부분을 의미 있는 이름으로 추상화, 코드의 의도를 명확히 전달
- 코드 간소화, 가독성 향상
- 특정 기능 수정 및 추가시, 해당 메서드만 수정하여 유지보수 가능
<예시>
// 원의 넓이를 계산하는 메서드
double CalculateCircleArea(double radius)
{
double area = Math.PI * radius * radius;
return area;
}
// 사각형의 넓이를 계산하는 메서드
double CalculateRectangleArea(double width, double height)
{
double area = width * height;
return area;
}
// 메서드 활용
double circleArea = CalculateCircleArea(5.0);
double rectangleArea = CalculateRectangleArea(3.0, 4.0);
Console.WriteLine("원의 넓이: " + circleArea);
Console.WriteLine("사각형의 넓이: " + rectangleArea);
재귀 호출
1. 재귀 호출 개념과 동작 원리
- 재귀 호출은 메서드가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것
-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분할 후 해결하는 방법, 작은 부분의 해결 방법이 큰 문제의 해결 방법과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는 경우 적합
- 호출 스택에 호출된 메서드의 정보를 순차적으로 쌓고, 메서드가 반환되면서 스택에서 순차적으로 제거되는 방식
<예시>
void CountDown(int n)
{
if (n <= 0)
{
Console.WriteLine("Done");
}
else
{
Console.WriteLine(n);
CountDown(n - 1); // 자기 자신을 호출
}
}
// 메서드 호출
CountDown(5);
2. 재귀 호출의 활용과 주의점
- 복잡한 문제를 단순한 방식으로 해결 가능
- 종료 조건을 명확히 정의해야 하며, 종료 조건을 불만족 시 무한히 재귀 호출이 되어 스택 오버플로우 등의 오류 초래
- 재귀 호출은 메모리 사용량이 크고 실행 속도가 느리므로, 필요한 경우에만 적절히 사용
구조체
1. 구조체의 개념
- 여러 개의 데이터를 묶어서 하나의 사용자 정의 형식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
- 값 형식(Value Type)으로 분류, 데이터를 저장하고 필요한 기능 제공
-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
- 구조체의 멤버는 변수와 메서드로 구성
<예시>
struct Person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void PrintInfo()
{
Console.WriteLine($"Name: {Name}, Age: {Age}");
}
}
2. 구조체의 사용
- 구조체는 변수를 선언하여 사용
- 구조체의 멤버에 접근 시, " . " 연산자 사용
<예시>
Person person1;
person1.Name = "John";
person1.Age = 25;
person1.Print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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