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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since 2023.08.07 ~ )

2023-08-08 TIL

첫 팀 프로젝트를 위해서 토의를 하면서 각자가 할 수 있는 만큼의 기술적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역할 분담을 다시 하였고 필자는 프로그램이 제대로 구동되기 위해 로직을 구현하는 것을 했다.

 

 

 


Unity

오늘 프로젝트 로직을 구현하면서 팀원분이 꾸준히 알려주신 것이 꽤나 많았고, 스스로도 물어보고 싶은게 많아서 질문도 많이 해보았다.

 

Horiziontal layout group : control child size , child force expand 의 width와 height 를 고정해 줘서 값이 변경되지 않음.

 

Vertical layout group : Horizontal layout group과 동일.

 

Grid layout grop : 셀 사이즈 고정

 

로직(Logic) : C# 으로 구현하는 일련의 함수? 구현을 위한 알고리즘

 

Public  : 외부에서 부를 수 있다는 뜻(gameManager가 부를 수 있는 함수)

 

DontDestroyOnLoad(); : 괄호안에 들어가 있는 오브젝트가 씬이 이동해도 사라지지 않게 만드는 함수

 

EventSystem : Canvas 에서 일어나는 input 이벤트를 받는 것

 

UI scale mode :

- Overlay & Camera : 카메라가 화면에 붙어있는 구조(?)

- World : 월드를 기준으로 따라다님

 

Define

public static class Define
{
	public const int < > = 0;
    	public const int < > = 1;
    	public const int < > = 2;
 }

이런 식으로 아무 의미가 부여되지 않던 상수에 의미부여를 함으로써, 상수대신 함수를 사용가능하게 해준다.

 

static : 가상 메모리에 정의를 한다 (전역에서 사용 가능)

 


강의를 듣긴 했지만 직접 코드를 짜면서 주도적 학습을 통해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정말 중간중간 실수가 너무 잦았고 아직도 C# 언어에 대해서 미숙하고 코드를 보고 해석하는건 가능하지만,

 

직접 코드를 짜려고 하다 보니 어떻게 짜야 할지 막막해서 많이 물어보기도 했고 코드의 정확한 사용법을 스스로도 잘 모르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사전에 지급된 강의를 참고하면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난이도는 쉬웠지만, 하다보니 자잘한 설정이나 실수가 너무 많아서 여러번 처음으로 돌아가면서 갈아엎느라 정말 하루종일 걸렸다...

 

그렇지만 계속해서 강의를 들으면서 오류가 나거나 빼먹은 부분들을 하나씩 해결해가기도 하고, 중간중간 막혔을 때마다 갈아엎고 다시 시작한게 정말 거짓말 안치고 10번도 더 넘은 것 같다.

 

하지만 팀프로젝트에서 협업을 위해서 스스로 1인분을 해야 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스스로 포기하지 않기로 다짐했기 때문에, 비로소 오랜시간이 걸렸어도 메인 로직을 대부분 구현해 놓았을 때 성취감이 엄청났다.

 

앞으로도 계속 힘내보자.

 

무엇보다 중간에 포기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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