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최종 프로젝트 결과물을 중간점검 발표를 하고 피드백을 받는 날이었다. 생각보다 다른 팀들도 너무 훌륭하게 잘해서 다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현재 제작 중인 프로젝트의 필요한 필수 구현은 거의 다 나온 시점이기 때문에 아마 추가적으로 구현할 사항과 리팩토링 등 피드백을 받은 부분에 대해 보강을 하고 최적화도 해야 할 것 같아서 생각보다 완성기간까지 일정이 빠듯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게임의 볼륨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시간관리가 중요할 것 같다. 팀원들과 상의해서 앞으로 남은 구현과 게임의 콘셉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고 앞으로 해야 할 작업에 대해서도 새로 역할배정을 하였다. 플레이어에게 좀 더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보아야 할 것 같다.
그래도 스케일이 큰 편에 비해서 작업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서 앞으로 추가만 하면 될 것 같지만 마냥 그렇지만도 않을 것 같아서 겁난다... 그리고 다른 팀들의 기술 스택을 보면 거의 이해를 못 할 정도로 아직 개발 지식이 부족해서 공부에 대한 부담도 심해진다. 최종 프로젝트인 만큼 목표를 크게 가지고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개발 기간이 넉넉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 공부를 하면서 완성도 있게 개발하고 싶었지만 개발하는 데에만 허덕이느라 공부를 병행하면서 할 여유가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자꾸만 생각만 많아지고 불안하기만 하다.
이럴 때일수록 더 멘탈을 다잡고 해결해야 하는데 최근엔 심리적으로 많이 흔들리는 것 같다. 그래도 열심히 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열심히 해야겠다. 중간발표까지 열심히 함께 개발을 한 팀원들과 최선을 다해서 성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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